본문 바로가기

Review

중국에서의 비즈니스- 은행

반응형

국에서 비즈니스를 한다면 은행은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듯 싶습니다. 은행에 돈을 저축하든지 대출을 받든지...오늘은 중국의 은행을 간단하게 소개할가 합니다.

한국에는 국민은행,우리은행,농협은행,기업은행 등등의 은행이 있다면 중국에는 국유기업을 위주로 한 공상은행, 농업은행,건설은행,중국은행 등이 있는가 하면 민녕자본이 들어간 교통은행, 초상은행,상해포동발전은행, 광동발전은행,중신은행 등등이 있습니다.

중국은행(中國銀行)

www.boc.cn

중국은행은 국내에서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지만 외국 대상으로의 거래는 전체 은행중에서 중국은행이 제일 활발하지 않을가 싶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의 외환은행같은 성질도 있구요..

중국은행의 서비스 수준을 본다면 괜찮다 이정도입니다. 단점이라면 인터넷뱅킹이 별로 발달하지 못한 점입니다. 그래서 중국의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토우보(www.taobao.com)에서 중국 은행과 합작이 없다는 것입니다.  중국은행의 인터넷 주소가 전의 www.bank-of-china.com 으로부터 현재는 주로 www.boc.cn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 공상은행 中國工商銀行

사용자 삽입 이미지

www.icbc.com.cn

중국의 최대 은행중의 하나인데~ 역시 중국은행처럼 국유기업입니다. 중국은 사회주의 나라이다보니까 경제를 좌우지하는 기업은 거의 모두 국유성분의 기업입니다. 머 미국의 아이벰도 국유회사겠지만..

중국 공상은행은 아마 지점이 제일 큰 은행인만큼 지점도 제일 많지 않을가 생각합니다. 중국의 어느 곳에 가도 공상은행은 있는것 같습니다. 인터넷 뱅킹도 서비스가 그나마 잘 되여 있어서 지난번에 토우보에서 네티즌들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초상은행과 거의 1등의 위치에 있더군요. 은행 직원들의 서비스 수준을 본다면 그냥 보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상은행의 좋은 점 중의 하나가 신용카드가 좋습니다. 현재 저도 공상은행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카드로 현금을 인출 하면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 반[Review] - 중국에서의 비즈니스-인터넷 회사편
[Review] - 중국에서의 비즈니스-인터넷 회사편
면 다른 은행의 신용카드는 현금을 인출하면 최하 10RMB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중국 초상은행 中國招商銀行

www.cmbchina.com

중국의 민영기업인데 현재 모든 은행중에서 서비스 질이 제일 좋다고 평가되는 은행입니다. 지난번에 블로거들 대상으로 중국 블로거들이 제일 좋아하는 중국 브랜드를 하나 선택하라고 했을 때 대부분 사람들이 레노보와 초상은행을 뽑았죠.그만큼 서비스 수준이 높고 인터넷 뱅킹 시스템이 잘 되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공상은행이나 중국은행처럼 각 도시에 초상은행이 있는것이 아니고 큰 도시 몇곳에만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은행업무를 처리할때 초상은행이 없는 곳에서 불편을 겪을 때가 있죠.

하지만 서비스 수준이 높은것 외에 초상은행의 인터넷 뱅킹으로 각 은행에 입금을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

여러가지 은행이 있지만 주로 대표적인 은행만 소개했습니다. 그럼 아래는 간단하게 한국의 은행과 중국의 은행의 다른점을 소개하겠습니다.


한국의 은행 서비스 수준은 매우 높지만 중국 은행의 서비스 수준은 별로다.

한국의 ATM기계에서 저녁 몇시 후에 돈을 꺼내면 수수료를 내지만 중국의 ATM기계는 수수료를 내지 않는다. 단지 a은행의 카드를 b은행의 atm기계에서 돈을 꺼내면 수수료 2원을 낸다.

한국의 은행은 주말에 휴식하지만 중국의 은행은 특별한 명절 빼고는 휴일이 없다. 물론 어떤 종류의 업무는 반드시 평일에만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한국의 은행에서는 같은 은행에 입금을 하면 수수료가 없지만, 중국의 은행은 같은 도시의 같은 은행간에는 입금하면 수수료가 없고 , 그 대신 다른 도시의 같은 은행에 입금을 해도 수수료가 붙는다. 보통 입금하는 금액의 1프로가 수수료가 된다.

급히 막 적은것이라서 잘못 된 부분이 있을수 있는데 혹시 오류가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여러분한테 도움이 되였으면 좋겠네요

[Review] - 중국에서의 비즈니스-인터넷 회사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