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RSS,전체 공개와 부분적 공개

반응형
즘 RSS에 관해서 말이 많습니다. 사실 저도 블로그 구독을 엄청 많이 하는 편이라서 하루에 구독하는데 쓰는 시간만 엄청 됩니다. 컴만 켜면 RSS구독을 통해서 저가 관심있는 블로그를 구독하고, 재미있는 블로그를 발견하면 구독하고, 구독하다가 재미 없으면 삭제해버리고..등등..

RSS의 나타남으로서 여러개의 블로그 문장을 읽는데 참 편리해진것 같습니다. 상대방 사이트의 접속 속도도 고려할 필요 없이 그냥 구글 리더기에서 해당 RSS만 따오면 자유롭게 구독할수 있고, 삭제할수도 있고..완전히 내 맘대로 되는 RSS, 너무나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도 블로그를 구독하고 운영하지만 전체공개와 부분적 공개에 대해서 논란이 좀 있는데, 사실 저 개인적으로는 전체 공개를 좋아합니다. 왜냐 하면 블로그를 리더기에서 구독하다가 문장 전체를 볼수 없으면 다시 해당 링크를 클릭해서 블로그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데, 가끔은 번거러울때 많습니다. 하지만 그 대신 좋은 문장이라면 기꺼이 블로그 직접 찾아서 방문하려고 합니다. 이런 우수한 블로그는 예를 들면 혜민아빠님의 블로그....

사실 RSS전체 공개와 부분적 공개를 두고 논쟁을 할 필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의 문장을 RSS통해서 부분적 공개 하고 싶으면 하고, 구독자는 좋으면 구독하고 싫으면 삭제만 하면 되는데, 이것을 놓고 이것이 좋다 ,저것이 좋다 라고 평가하거나 비판 할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가 강박도 하지 않았고, 모든것을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데..

그리고 RSS광고에 대해서는 비판 하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나중에 한RSS에 대한 제의 라는 글을 작성할텐데 그때 다시 상세하게 저의 생각을 적을가 합니다.

화목하게 삽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