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아는 분이 저한테 일주일에 한번씩 뉴스를 보내오는데 이는 KOTRA대련한국무역관에서 보내오는 소식입니다.
혹시 대련이나 중국에 관심이 있으시고 이런 뉴스 메일을 받고 싶으면 아래에 비밀글로 이메일 주소 남기세요..그럼 같이 보내드리겠다고 합니다.
도움이 되였으면 합니다.
그럼 일단 오늘 받은 소식을 여기에 올리겠습니다...참고 하십시오.. -----------------------------------------------------------------
<일일뉴스>
遼寧省, 화물차 고속도로 통행료 23일부터 계량제 실시
遼寧省 정부는 화물차의 고속도로 통행요금을 현행의 차종별, 주야간 부과 방식 대신 차량 중량의 실측치에 따라 부과하는 새로운 제도를 23일부터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全省 510개소에 달하는 요금소에 차량 통과만으로 중량을 체크하는 계량 시스템을 설치하였다.
신요금 체계는 1톤·1킬로미터당 0.07元을 기본요금으로 책정하고 차량과 화물의 총중량이 무거울수록 할인된다. 구체적인 요금 계산 방식은
◇ 총중량 5톤 이하:기본 요금(0.07元)
◇ 총중량 5톤초과 14톤 이하:0.0432~0.07元
◇ 총중량 5톤초과 35톤 이하: 0.04~0.07元
◇ 총중량 35톤초과 49톤 이하:0.0286~0.04元
차량 톤수에 부합되는 최대 적재량으로 운행시에는 종래의 요금체계와 거의 동일하며, 최대 적재량보다 적은 화물이라면 저렴하도록 설계되었다.
계량제 요금 제도의 도입은 심각해지는 트럭의 과적 운행을 방지하자는 목적으로 지금까지는 차량의 크기에 따라 부과하는 요금 체계였기 때문에 정해진 최대 적재량을 초과해 운행하는 트럭이 대부분이었다.
통행료의 계량제 실시로 향후에는 실제 중량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규정 적재량을 초과하는 과적 차량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沈陽 주택 가격, 2개월 연속 하락
沈陽市의 주택 가격이 2개월 연속 하락하였다. 國家發展·改革委員會와 국가 통계국이 이번에 발표한 2007년 12월 전국 주요 도시의 주택 가격 통계에 의하면 沈陽의 주택가격은 전년 동기대비 9%증가했지만 전월대비 0.8% 하락하였다. 전국 평균은 전년동월대비 10.5%, 전월대비 0.2% 증가하였으며, 北京, 上海, 大連 등은 모두 상승하였다. 沈陽은 작년 11월에도 전월대비 0.2% 하락(전년동월대비는 8.0%증가) 하여 2개월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였다.
동 통계가 발표 된 2005년 7월 이후 심양의 주택 가격이 연속 하락한 것은 2006년 5~6월 이래 2번째인데 2006년 당시는 주택 경기 거품을 염려한 국무원(중앙정부)이 6가지의 주택 시장 억제책을 발표한 직후였다.
중앙정부는 작년이래, 금융긴축이나 투자 억제의 매크로 컨트롤을 강화하고 있어 이러한 정책의 영향이 동시의 주택 시장에 그림자를 떨어뜨리기 시작한 가능성도 있다.
다만 沈陽市 부동산 전문가들은「11월~12월이 원래 주택시장의 비수기로 연말에는 자금 회수를 서두르는 개발상이 가격 인하를 단행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지적하여 반드시 동시의 시황이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大連船舶重工集團, 2007년 건조량 300만 톤 돌파
중국 선박건조 최대 기업인 大連船舶重工集團은 2007년 선박 건조량이 전년대비 52% 증가한 310만 9,000 중량톤(32척)을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35% 증가한 141억5,000만元을 기록하였고, ‘07년말 기준 수주 잔량은 117척, 1,468만 9,000 중량톤, 계약액은 83억불로 세계 제 4위, 중국 1위이다.
大連, BRT 운행 개시
大連市는 15일부터 興工街~張前路 구간(전체 길이 13.8km)에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운행을 개시하였다. BRT는 일반의 도로에 전용 차선을 마련해 대용량의 쾌속 버스를 운행하는 신개념의 수송 시스템이다. 대련시가 도입한 차량은 전체 길이 12미터와 18미터의 2종류이며, 18미터 차량은 한 번에 180~200명이 승차할 수 있다. BRT의 도입으로 갈수록 정체가 심각해지는 대련시 도심의 교통난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日 스미토모, 대련 의류 자회사 청산
일본 스미토모상사(住友商社)는 100% 자회사인 大連華友鍼織有限公司를 해산한다고 16일 발표하였는데 2월 해산, 8월에 청산 종료할 예정이다.
大連華友鍼織有限公司는 1989년 10월 설립되어 부인용 실크쉐타 등을 제조, 판매해 왔다. 자본금은 1,100만元. 2006년말 기준 실적은 매출 1,100만元, 경상이익과 당기 순이익은 모두 10만元의 적자를 기록하였다. 스미토모 상사는 해산의 이유를 지속적인 경영 악화에 따른 수익성 향상 차원이라고 설명하였다.
중국, 완구 제조업체 600개사, 수출 허가 취소
중국 국무원은 전국적으로 실시한 품질.식품 안전검사 결과 상품의 품질이 불량한 완구 제조업체 600사에 대한 수출허가증 취소 방침을 밝혔다.
國家質量監督檢驗檢疫總局에 따르면 모든 완구 메이커에 대해 조사를 실시.수출 완구 메이커나 수출업자 약 3,000사에 대해서는, 철저한 조사를 실시했다고 한다. 완구 메이커에 대해, 품질 보장 시스템의 구축을 요구하고 있다.
이번 검사는 수출용 완구에 대해 특히 엄격한 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혀 중국산 완구의 품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과 연결되어, 안전성이 보장된다고 이야기하였다.
전 세계 화상기업, 자산 총액 최소 3조 7천억불
최근 발간된「2007년 世界華商發展報告」에 따르면 중국 본토를 제외한 세계 각지의 화상기업의 자산 총액이 적어도 3조7,000억미불에 달한다.
동 보고서에 말하는 화상기업이란 홍콩, 마카오, 대만 및 해외에서 비지니스를 전개하는 화교나 중국 본토 기업 등이며 그중 주식을 상장한 아시아 지역의 중화계 기업 1,000개사를 대상으로 2006년도 실적을 근거로 현재의 자산 총액을 추산한 것이다. 중화계 기업의 자산은 아시아 지역에서만 3조 2,000억불로 전체 중화계 기업의 87%가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해외에서 사업을 하는 중화계 기업중 99%가 자산 등을 공개하지 않는 중소기업이며, 이번에 발표한 수치는 어디까지나 규모가 큰 상장기업만 포함한 것으로「보수적인 계산」에 근거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전체 중화계 기업의 실제 자산 총액은 3조 7,000억불을 크게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에는 자산 총액을 6조불이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해외의 화상기업은 미국에만 29만개사, 종업원 약 65만명, 매출액 1,050억 불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지난 1월 16일 北京에서 화교 상인의 첫 전국적인 조합조직「中國僑商投資企業協會」가 설립되었다. 그에따라 화상기업간의 관계가 더욱 공고해 지고 있다.
런던증권거래소, 北京 사무소 개설
런던증권거래소(LSE)는 지난 1월 18일 북경에 사무소를 개설했다. 동 사무소의 姜楠·수석 대표는 “중국 기업에 대해 LSE로의 상장을 통한 유럽 기업과의 제휴나, 해외에서의 M&A(합병·매수)를 촉진할 계획이다“고 언급했다.
LSE는 작년 후반에 美 나스닥, 뉴욕 증권거래소(NYSE)에 이어 3번째로 北京에 사무소 설립을 신청, 금년 초에 中國證券監督管理委員會로부터 인가를 취득하였다.
해외 증권거래소의 중국내 사무소 개설은 작년 12월의 나스닥, NYSE와 연달아 문을 열었고, 싱가폴증권거래소(SGX)도 조만간 정식 개설할 전망이다. 현재 中國證券監督管理委員會로부터 설립 인가를 취득한 곳은 도쿄증권거래소등을 포함한 6개소에 달한다. 2008년 1월 21일 (월)KOTRA대련한국무역관인터넷카페 : http://cafe.naver.com/kotradal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