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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련일일뉴스 】
전화 : 0411-8253-0051~3 편집
: 백인기 차장 이메일 : ingi@kotra.or.kr <http://mailto:ingi@kotra.or.kr>
2008년 2월 25일
(월) KOTRA대련한국무역관 인터넷
카페 : http://cafe.naver.com/kotradalian <http://cafe.naver.com/kotradal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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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강한 사람은 타오르는 욕망을 스스로
자제할 수 있는 사람이며 가장 겸손한 사람은 자신이
처한 현실에 대하여 감사하는 사람이고
가장 존경 받는 부자는 적시적소에 돈을
쓸 줄 아는 사람이다.
- 출처 : 월간 좋은 생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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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해외진출통합정보시스템(www.ois.go.kr) 안내
코트라에서는 해외진출기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해외진출통합정보시스템(OIS, 31개 기관의 ONE-STOP 해외통합정보망)를 구축, 정식 운영에 돌입하였음을 알려드리오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 : www.ois.go.kr <http://www.ois.go.kr>
<일일뉴스>
大連市 2007년 교역액, 전년대비 21.9% 증가
지난해 대련시 교역액이 전년대비 21.9% 증가한 U$387억 4천만불을
기록하였다. 그중 수출은 U$214억 5천만불로 24.3% 늘어난 반면 수입은 18.9% 증가한
U$ 172억 9천만불이었다.
수출 상대국별 수출액 현황을 살펴보면 1위가 일본으로 15.7% 증가한 U$62억 9천만불, 다음이 미국으로 8% 늘어난 U$ 25억
3천만불, 3위가 한국으로 33.5% 증가한
U$20억 2천만불이었다.
2007년 大連經濟技術開發區에 신설된 외자기업은 전년대비 21% 증가한
105개사에 달하였다. 등록 자본금은 총 U$8억 6,100만불, 투자 총액은 U$19억 8,300만불로 각각 200%, 210% 대폭 증가하였다.
중국 자본 포함시 개발구내 신설 등기 기업은 1,030개사, 자본금은
총 79억 800만元이며, 이
중 민간기업이 892개사에 달해 內資기업의 96.4%를 차지했다.
개인소득세, 공제액 3월부터 2천元
중국 國務院은 개인소득세의 기초공제액수의 인상 등을 포함시키는 형태로 개정한「개인소득세법실시조례」를 22일 정식 공포했다. 실시는 3월 1일부터이며 외국인의 기초공제액수는
4,800元으로 종전과 동일하다.
기초공제액이 되는「감제필요 비용」은,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 31회 회의로의 심의대로, 1,600元에서 2,000元으로
상향되었다. 기초공제액의 조정은 지난 2005년 800元에서 1,600元으로 조정된 후 이번이 2번째다.
당국은 지난해부터 개인소득 세법의 개정에 대하고 심의를 진행시키고 있었다.인상은 저소득층의 부담경감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이번 인하로 납세자가 전국의 노동자에게 차지하는 비율은 현재의 약 50%에서
30%정도까지 감소해 약 300억元의 재정 수입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외국인의 소득세 공제액은 기초공제액에, 부가 공제액인「부가감제비용」을 더한 액으로 산출된다.
하지만 이번 개정으로 부가 공제액은 3,200元에서 2,800元으로 인하되었기 때문에, 총액으로는 4,800원으로
현재와 동일하다.
공평 세제 원칙에서 정부는 중국인과 외국인의 세제 통일을 목표로 하고 있어 이번 기초공제액수
인상으로, 외국인의 공제 기준을 인하하지
않는 방법으로 격차 축소를 실현하였다.
國家電網,
2008년 2,532억元 투자
중국의 전력 네트워크의 건설 및 운영을 실시하는 國家電網公司는 2008년 전력 인프라 건설에 총 2,532억元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0만볼트나 70만 볼트의 대용량 송전 네트워크의 건설이 주요 투자 사업으로,
錦倂(四川省)~江蘇省 남부, 淮南(安徽省)~上海 구간 등의 송전망 건설을 연내 에
착수한다.
또한 해외투자도 중점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동사는 2007년말
필리핀 전력 네트워크 운영권을 U$39억 5천만불에 낙찰 받은 바 있으며
금년에는 러시아, 몽고 등의 전력 사업 진출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上海~南京간 고속철도, 상반기중 착공 예정
강소성 철로 辨公室에 의하면 上海~南京을 연결하는 고속 철도「扈寧省際鐵路」연구 보고서가 國家發展改革委員會로부터
비준을 받아 금년 상반기에 착공될 전망이다. 2011년 완공 예정인 동 프로젝트의 투자 총액은
394억 5천만 元이다.
동 고속 철도의 전체 길이는 약 300km에 달하며 蘇州, 無錫, 常州등을 포함한 총 27개 역이 설치된다. 시속
200km의 고속 열차를 투입할 예정이며 上海~南京간 이동 시간은 약
90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의 CRH형 열차를 사용할 경우 동 구간 이동 시간은 약 2시간이므로 이번
철도의 개통으로 약 30분의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西氣東輸」2차 건설 개시
중국 서부 지구 산출의 천연가스를 동부 연해 지역에 파이프라인으로 수송하는 국가 프로젝트「西氣東輸」2차 파이프라인의 건설이, 신강위구르
자치구, 감숙성등에서 22일에 개시되었다.
파이프라인은 新疆에서 출발하여 남쪽은 廣東省 廣州市, 동쪽은 上海까지를 연결하는 전체 길이
9,102km에 달하며 투자 총액은 1,422억元으로 완성 후에는 연간 300억 입방미터의
천연가스를 30년에 걸쳐 수송하는 것이 가능하다.
2009년에는 서쪽 부분이 완성되고 2011년에 전면 개통될 예정이다.
독일은행, 中 3월 CPI 8% 상회 전망
독일 은행은 중국의 2월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대비 약 7.8% 상승하였고 3월은 8%을 넘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1월의 CPI는 전년 동월 대비 7.1% 상승했다.
폭설에 의한 식품 가격 영향은 대부분이 2월에 반영되며, 농산물
가격의 가공 식품 가격에 대한 영향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여겨지고 있어 2~3월의 CPI는 증가는 한층 더 높은 수준이 될것으로 전망된다.
독일은행은 최대의 매크로 리스크는 “예측”이 물가를 끌어
올리는 요인으로 작용, 물가를 끌어올리는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2007년 대졸취업자,
절반이 초봉 1,500元 이하
북경 대학(교육경제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고등교육기관(대학 상당) 졸업 신입사원의 월급 평균이 월 1,798元으로 밝혀졌다. 평균
급여는 2005년 대비 210元 증가하는데 그쳤고, 반수 이상의 첫 월급은 1,500元 이하였다.
조사는 지난해 6월, 동부, 중부,
서부의 대학, 전문학교 등 28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조사대상자중 취직이 확정된 졸업자는 40.4%,
해외 유학 16.8%, 창업
13.7% 이었고 졸업 후 진로가 미정인 사람도 29.1%에 달하였다.
신규 졸업자의 절반 이상의 초봉이 1,500元을 밑돌고 있어 취직난이 전체의 급여 수준을 낮춘
것으로 드러났다. 학력별 월급 평균은 전문대학 1,100元,
대학 본과 1,500元, 석사/박사 3,000元이었다. 성별(남녀)의 평균 급여는 남성이 1,500元,
여성이 1,300元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200元이나 높았다.
과거에는 명문대 졸업자의 경우 초봉이 3,000~4,000元에 달한 적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지속
하락하였는데 이는 대졸자의 급증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05년
355만명이던 고등교육 졸업자는, 2006년 413만명, 2007년 495만명으로 급증하였고 금년은
55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대졸자의 급여 상승은 저조한 반면 각 지역의 최저 임금 상승은 지속 되고 있어 농민공으로
대표되는 블루 칼라와 화이트 칼라의 임금 격차는 점진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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