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중국, 알리바바 소속 Taobao.com의 글로벌 비즈니스

반응형

난번에 델이 중국내의 최대 c2c사이트인 토우보(taobao.com)에 매장을 꾸렸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오늘 보니, 토우보의 야심찬 전략이 하나하나 들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즉 토우보의 글로벌 비즈니스입니다.

아시다 싶이 현재 중국 화폐의 가격상승으로 중국내에서는 토우보를 통한 해외의 물건을 구입하는 열풍이 돌고 있습니다. 어디든간에 중국사람들이 많기때문에, 해외에 있는 판매자들이 해외의 상품을 토우보에 올려놓고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집중적으로 거래가 진행되고 있는 나라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프랑스,영국,일본,한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등등 나라

미국에는 CK,전자제품들이 상대적으로 싸기 때문에, 미국에서 이런 제품들을 구입하고, 한국에는 당연히 한류열풍때문에 의류 판매를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제품 판매 http://www.taobao.com/cn/sale/bazar/usa_080317.php?ad_id=&am_id=&cm_id=1400080804b33bbc7092&pm_id=

거래할 때 사용하는 금액은 당연히 중국화폐인 RMB입니다.

토우보의 거래 형식은 현재까지는 일단 구매자가 금액을 토우보회사에 보낸후 토우보 회사가 돈을 받았다는 정보를 판매자한테 알리면, 판매자가 물건을 배달합니다. 나중에 구매자가 상품을 받으면 토우보의 시스템에서 물건을 받았다는 소식을 버튼을 클릭...그럼 토우보회사가 판매자한테 금액을 지불합니다. 중요한것은 현재까지는 모든 거래가 무료. 그리고 토우보에서 선보인 인터넷 지불 툴인 ALIPAY도 아주 편리합니다.

중국 광주일보의 소식에 따르면 2007년 제1분기의 토우보를 통한 해외 상품 구입거래액은 0.9억원(120억 한화)인데 2008년 제1분기에는 5.2억원(720억 한화)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역시 토우보의 힘은 대단합니다. 전에 eBay가 중국에서 전 세계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선전했는데, 현재는 완전히 의미가 없어졌군요. 중국내에서는 그래도 c2c라면 토우보가 아니겠습니까~

혹시 한국내에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분이시라면 한번 고려해볼만 합니다. 중국 시장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토우보의 통계의 하면 제일 많이 판매된 종류가 의류라고 합니다. 알리바바의 ceo마저 놀랄 결과라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