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ust...

중국 CN도메인 등록 할때 주의 할점

반응형
작년에 중국 도메인  CN관리기구인 CNNIC에서 도메인을 널리 알리자는 차원에서 CN도메인을 1위안이라는 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도메인을 등록한 사람이 적지 않은데, 중국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도 등록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도메인 등록은 좋은데, 주의 할 점은 CN도메인을 CNNIC라는 기구에서 관리하고 있어서, 등록한 도메인의 사이트 내용중에 중국 정부에 불리한 내용이 있다든가 혹은 도메인 신분증 같은 ICP등록을 하지 않으면 무조건 도메인 사용을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얼마전에 정치적인 색체를 띈 牛博网이라는 블로그가 봉쇄 당하고, 그리고 TAGBUS라는 게임애호자들을 위한 사이트가 방문 못한다는 것입니다.

중국의 도메인 등록회사라도 답답하겠죠. 정부의 모 조직에서 비밀적으로 어느 사이트 막아달라 방문 못하게 해달라 등등의 요청을 하면 감히 거부를 못합니다. 왜냐면 중국 정부의 권력은 누구도 무시할 수 없기때문입니다. 도리가 있다고 해도..머 방법 없는게 사실입니다. 더구나 일위 중국 네티즌사이에서 깡패조직으로 인식될만큼 G.F.W이라는 조직은 분명히 존재한데, 공식적인 입장은 전혀 없고, 떡 하면 외국의 모 사이트나 국내의 어떤 사이트 막아놔서 방문 못하게 하는 등등..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의 해 드리고 싶은 것은, 중국 진출해서 중문 사이트 만들고 싶은것도 좋은데, 될수록이면 중국내의 도메인 등록 회사에서 도메인을 등록하지 말라는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중국 네티즌은 아직도 COM을 선호하는 편이여서  .CN OR .COM.CN보다 닷컴이 더 좋다는 편입니다. 될수록이면 세계 최대 도메인 등록 회사인 GODADDY.COM에서 등록하세요. 사용하기 무지 편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