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anghai Life

상하이 車 번호판 하나에 600만원?

반응형
중국의 경제 중심인 상하이(Shanghai.상해)에서 차 번호판 하나 구입하는데 600만원이 든다구요? 농담이 아니라 현실입니다.


상하이시의 한 조사기구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지난 8월 상하이시에서 8천개의 번호판을 경매해서 판매했는데, 그중 최저가가 중국돈으로 3만6천위안(600만원 좌우)에 팔렸다고 합니다. 차량수 공제를 위해서 상하이시에서는 매달마다 상하이 차 번호판을 한정해서 판매하고 있는데, 8천개의 차 번호판을 사려고 18750명이 차 번호판 경매에 참가했다고 합니다. 최저가인 36000위안의 번호판 가격은 12개월이래 최고의 가격이며 평균 경매가격이 36231위안입니다.


차 번호판 경매 현장

그럼 중국의 기타 도시에서 차 번호판 하나 구입하는데 비용이 얼마 들가요?

제가 대련에서 차 번호판을 구입할 때는 만약 개인이  차 번호판 구입 수속을 하면 150위안(2만6천원) 좌우, 자동차 판매 업체를 통해서 구입하면 300위안(5만3천원) 좌우 정도 듭니다. 단, 중국인이 좋아하는 수자 8 이든가 기타 동일한 수자가 있는 기억하기 좋은 번호판을 구입한다면 더 많은 돈이 들겠지만.

상하이의 번호판이 하도 비싸서 적지 않은 상하이 사람들이 상하이 주변 도시의 차 번호판을 구입해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항주나 소주 등등. 단 상하이 번호판이 아닌 외지의 번호판을 단 자동차는 아래 시간대에 지정한 다리를 올라 갈 수 없게 됩니다.

7:30-9:30AM;  17:30-18:30PM

단 주말과 국가가 지정한 휴식일때는 통제가 없습니다.(via Sina)

상하이 시내에서 흔히 외지 차량 번호판을 보게 되는데, 모두 상하이시의 차 번호판이 너무 터무니없이 비싸서 그럽니다.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자동차가 10만위안 이라면 자동차 번호판만 3만위안이 넘게 드니, 차라리 일정한 시간에 일부 도로에 통제가 있다 하더라도 외지 차 번호판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지 상하이세는 가격이 싼 자동차가 자주 보이지 않습니다. 북경에서는 이런 통제가 없기때문에 10만위안 이하의 자동차들을 적지 않게 볼수 있는데 말이죠.

그럼 차 번호판 총 경매액은 얼마나 될까요?


위의 상하이 비즈니즈 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상하이정부에서 올해 7월에 자동차 번호판 경매 금액 수입을 공개했는데, 2007년부터 2008년 사이 상하이시 자동차 번호판 경매 총 수입이 61.4억위안(약 9억 달러)이고 지출이 61.2억위안이라고 합니다.(via ifeng.com)

정부의 이런 통계수치에 시민들은 불만이 적지 않습니다. 그렇게 많은 돈을 거둬서 돈을 어떤곳에 사용했다는 명세서없이 대충 통계액만 공개하는 불투명한 정책에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비록 상하이시에서 판매되는 각종 자동차 가격이 기타 도시에 비하면 조금 싼편이지만, 상하이 자동차 번호판 가격 3만위안을 추가한다면 자동차를 하나 구입하는데 기타 도시보다 몇만위안의 돈이 더 들어가는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시민들은 농담으로 상하이 차 번호판은 세계에서 제일 비싼 철판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