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중국의 그루폰Groupon(공동구매) 서비스 현황은 어떠한가?

반응형
본 글은 중국 팀 블로그인 리뷰차이나에 올렸던 글입니다. http://www.reviewchina.co.kr/

인터넷, 특히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에 관심이 있는분이시라면 미국의 그루폰(Groupon)서비스 이야기를 들었을겁니다(영문 위키백과 참고).

그루폰은 ‘그룹’과 ‘쿠폰’의 합성어이며 회원에게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카고에서 2008년 탄생한 그루폰은 2년만에 급성장, 미국 76개 도시와 해외 21개국에 진출했으며 홈페이지 회원 수는 1300만명에 이른다. 비상장이지만 기업 가치는 30억달러에 이른다.-via 머니투데이

현 전세계 1위 인터넷 쿠폰 업체인 그루폰은 얼마전에 구글의 60억달러 인수제안을 거절하였다고 합니다(머니투데이매일경제 기사 참고) 현재까지 구글이 적지 않은 기업을 인수했는데 여태껏 최대 인수금액은 광고업체인 더블클릭을 인수할때 31억달러에 사들인점인데 그루폰을 60억달러에도 성공적으로 인수하지 못했다는 점은 그루폰 서비스가 그만큼의 대단한 상업가치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루폰이 창업한지 1년만만에 연매출 3억5천만 달러, 기업가치 13억5천만 달러에 달성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은 전세계적으로 벤치마킹되어서 새로운 회사가 설립되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데 한국 같은 경우는 이러한 성공세에 힘입어 한국에도 이와 유사한 그룹폰 서비스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데, 그들은 다름아닌 딜즈온(http://www.dealson.co.kr), 티켓몬스터(http://www.ticketmonster.co.kr), 키위(http://qiwi.co.kr), 데일리픽(http://www.dailypick.co.kr), 슈거딜(http://www.sugardeal.co.kr) 등입니다(스마트플레이스 내용 참고)

그럼, 중국에는 어떤 그루폰 서비스와 유사한 공동구매 사이트가 있을까요? 통계에 의하면 2010년1월 중국에서 최초의 그루폰 유사 서비스 사이트인 www.manzuo.com 가 생긴 이후로 9월말까지 기준으로 1500개 이상의 공동 구매 사이트가 있으며 현재는 약 2000개의 공동 구매 사이트가 있다고 합니다. 그중 거래액이 많은 10개 사이트를 통계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공동구매 사이트 도시별 시장 거래액 통계(위엔)

순위 사이트 베이징 거래액 사이트 상하이 거래액 사이트 광저우 거래액 사이트 썬쩐 거래액
1 美团 8665284 大众点评 15565170 美团 5363783 拉手网 3642880
2 大众点评 7726826 拉手网 6668117 拉手网 4881591 QQ团 3287580
3 糯米网 7506748 美团 5518125 大众点评 2001092 24券 913190
4 满座网 7259783 糯米网 2959738 QQ团 181053 F团 451627
5 拉手网 5865534 QQ团 2781888 糯米网 0 搜狐 216716
6 58同城 4432546 24券 2512394 58同城 0 大众点评 0
7 搜狐 4019841 F团 1485261 24券 0 美团 0
8 F团 3565830 满座网 423924 搜狐 0 糯米网 0
9 24券 2349208 搜狐 253312 F团 0 58同城 0
10 QQ团 1171151 58同城 0 满座网 0 满座网 0

주요 공동 구매 사이트 도시별 거래액 비중 분포도

순위 사이트 베이징 거래비중 사이트 상하이 거래비중 사이트 광저우 거래비중 사이트 썬쩐 거래액 비중占比
1 美团 16% 大众点评 41% 美团 43% 拉手网 43%
2 大众点评 15% 拉手网 17% 拉手网 39% QQ团 39%
3 糯米网 14% 美团 14% 大众点评 16% 24券 11%
4 满座网 14% 糯米网 8% QQ团 1% F团 5%
5 拉手网 11% QQ团 7% 糯米网 0% 搜狐 3%
6 58同城 8% 24券 7% 58同城 0% 大众点评 0%
7 搜狐 8% F团 4% 24券 0% 美团 0%
8 F团 7% 满座网 1% 搜狐 0% 糯米网 0%
9 24券 4% 搜狐 1% F团 0% 58同城 0%
10 QQ团 2% 58同城 0% 满座网 0% 满座网 0%

출처: 数字100

중국 최초 공동구매 사이트 满座MANZUO.COM

아래는 2010년 9월 공동 구매 사이트의 거래액 순위입니다. 1위로는 전통적인 음식 정보를 제공하는 www.dianping.com이고 2위는 www.lashou.com. 1위의 거래액은  25293088 Chinese yuan = 3798971.2314 US dollars. 출처: 199it

排名
团购网站
交易额(元)
1
大众点评网
25293088
2
拉手
21058122
3
美团
19547192
4
糯米
10466486
5
满座
7683707
6
QQ团
7421672
7
24券
5774792
8
F团
5502718
9
搜狐
4489869
10
58同城
4432546

특징: 공동 구매 내용은 주로 식당 쿠폰 및 미용 상품 등 생활관련 쿠폰이다. 그리고 하루에 하나의 쿠폰만 판매하는것이 아니고 여러개 쿠폰을 판매하고도 있음. 동일한 쿠폰을 며칠동안 판매하는 경우도 존재.

기업은 왜서 쇼설커머스인 공동구매사업에 열광 하는가?

1. 사업 입문이 쉽다.

중국에는 아직 전자상거래(인터넷 쇼핑)에 관한 정확한 법이 없는데, 개인이 사이트 만들어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고 기업의 경우는 별 조건없이 바로 시작할 수 있다. 공동 구매 사이트 소스도 공짜로 제공한다. 소스 공개전 공동 구매 사이트를 시작했던 광저우의 친구는 3500위엔(한화 70만위엔) 주고 샀다고 함.

2. 비즈니스 모델이 좋다.

아시다 싶이 생활 관련 된 쿠폰이라서 사람들이 선뜻이 돈을 지불하고 할인쿠폰을 사게 된다. 즉 고객 needs가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공동구매 사이트가 잘 되고 있으니 모두들 이 비즈니스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며칠전 트위터 @ReviewChinaBiz 에서 전해드린 소식 중 중국 최대 전자제품 인터넷 쇼핑몰인 www.360buy.com 에서도 이번달 20일 정식으로 공동구매 시장에 뛰어든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라면, 한국에 있는 우수한 제품을 여러 공동 구매 사이트와 연락해서 판매하는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