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tility

사과의 가치

반응형

저의 대학 지도교수님께서 자주 좋은 글들을 발견하면 메일로 전달해주십니다^^.(교수님 고마워요)

오늘 받은 내용입니다~

일본 아오모리현엔 사과농사로 먹고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데 과일이 익어갈 무렵 갑자기 태풍이 불어 닥쳤습니다. 1991년이었습니다.


애써 키워왔던 사과농사의 꿈은 태풍과 함께 날라 가 버렸습니다. 사과나무에 달린 사과의 90% 이상이 땅에 떨어져 버렸기 때문입니다. 사과농사를 통해 한 해 동안 먹고살던 농민들은 실의와 좌절에 빠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때 발상의 전환으로 슬픔과 좌절을 딛고 우뚝 선 한 농부가 있었습니다. 태풍이 지나간 뒤 그는 사과밭을 쳐다봤습니다.

아직도 나무에 달린 사과가 보였습니다. 그때 그는 아직도 10%의 사과를 수확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는 90%의 손실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아직도 남은 10%를 생각했습니다. 남아있는 10% 사과의 의미를 생각했습니다.


그때 그는 수험생들을 떠올렸습니다. 수험생의 지상목표는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10%의 남은 사과에 ‘합격사과’라는 브랜드를 붙여 판매했습니다. 그것도 기존사과보다 10배 이상 비싼 가격으로 시장에 내놓았지만 삽시간에 동이 났습니다.
‘초속 50m의 강풍에도 떨어지지 않는 사과! 행운의 합격사과!’라는 스토리를 입혀 비싼값에 시장에 내놨지만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간 것입니다.


합격을 기원하는 수험생과 그들 어머니의 마음을 사는 스토리를 만든 덕분에 그에게는 태풍이 오히려 더 많은 수입의 계기가 됐습니다.


엄청난 위력의 태풍 속에서도 떨어지지 않았다는 것 때문에 수험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된 것입니다.

 

수험생의 부모들과 수험생들에게 사과를 판매한 것이 아니라 ‘합격’이라는 선물을 판매한 셈입니다.


옛말에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평범한 일상에 스토리를 입히면 훌륭한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합격사과’는 입증해주고 있습니다. 바로 발상의 전환이 주는 가치입니다.


금융위기로 온 세계가 시끄러운 때, 그래서 지구촌의 모든 사람들이 위축되어 있는 때 어디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할까, 지혜를 던져주는 사례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아시아 경제에서 인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