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idu

中 Baidu는 왜서 욕을 먹는가?

반응형

세계적으로 검색시장에서 구글이 1위이고, 한국 검색시장에서는 네이버, 일본 검색시장에서는 야후!재팬 이라면 ,중국 검색시장에서는 본토(?)기업인 Baidu(바이두)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아마 다 알고 있을것입니다.


비록 얼마전에 중국내의 시장 조사기구인 iResearch에서 조사한바로는 Baidu가 중문 검색시장에서 73.2%에 도달(2008Q3)했지만, 요즘은 아주 쓴맛을 보고 있습니다. 왜냐 하면 중국 중앙 TV인 CCTV(China Central Television)에서 Baidu의 광고 방식에 대해서 폭로 비판했기때문입니다.

지난번에 싸이월드 차이나와 다음 소속인 365bloglnik가 Baidu에 광고했다는 소식도 전했지만, Baidu의 광고 형식은 동일한 키워드에 한해서 돈을 많이 내는 사람의 웹사이트가 위에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 이런 이익 추구 방식이 도전을 받고 있는 한편, 중국내에서는 Baidu가 검색시장의 독점 형세를 이용해서 기업이 키워드를 구입하지 않든가 혹은 돈을 적게 내면 Baidu사이트에서 막아버린다는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요즘  Baidu의 이미지가 많이 훼손 된 사건은 바로, 얼마전에 멜라민 사건이 터졌을 때, 멜라민이 섞인 우유 제조 기업인 싼루(三鹿)가 자신의 회사에 더욱 나쁜 영향을 줄가바, 중문 최대 검색시장을 자랑하고 있는 Baidu에 300만위엔(CNY=RMB)의 public relation비용으로 Baidu를 설득해서, Baidu에서 싼루에 관한 내용을 검색하면 부정적인 정보가 나타나지 않게 하려고 했었습니다. 비록 Baidu에서 돈을 받지 않았지만, 이런 소문이 돌면서, Baidu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손상되기도 했습니다.

아래는 Baidu가 모 자동차기업에 대한 public relation 처리 팁이라는 ppt의 한개 부분인데, Baidu에서 현실적으로 기업이 돈만 지불한다면 부정적인 소식을 Baidu검색에서 차단해준다는 내용입니다.

 

Baidu자동차 마케팅 전략 PTT1 다운로드

Baidu자동차 마케팅 전략 PPT2 다운로드

이뿐만 아니라, 현재 Baidu는 음악을 무료로 다운로드 해주는 mp3.baidu.com이 있는데, 이 서비스는 항상 음악계의 쓴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비록 중국의 포털인 sohu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Baidu의 시장 점유율이 최대이다 보니까 소송도 항상 Baidu측으로 향하죠.

Baidu의 이런 저런 사건으로 인해서 적지 않은 네티즌들이 Baidu를 욕하고 있습니다. 돈도 중요하지만, 상업적 도덕이 너무 부족하다는 등등..Baidu CEO Robin이 전체 직원한테 보낸 이메일이 공개 된 내용의 댓글들을 보면 99.9프로가 Baidu를 욕하고 있습니다. 현재 Baidu는 중국 본토 기업이 아니라, 영국 소속의 한 섬에 등록된 기업이고, CEO도 미국 거주권을 소유한 사람이니, 중국 기업이라고 옹호 하지 말자는 등등 내용의 댓글은 기본이고 상업적 도덕이 부족한 기업이라는 등 내용이 위주입니다.

중국의 거물급인 블로거 Keso의 글을 참고한다면:

2008년 제3분기 Baidu의 인터넷마케팅수입은 9.182억위엔(194.727498 billion원=134.556701 million달러) 인데 이는 Baidu전체 수입의 99.9%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8년동안 Baidu는 이런 형식으로 휘황한 업적을 올렸는데, 이런 영업 방식을 포기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죠.

인터넷 시장 조사 기구인 iResearch의 조사에 보도에 따르면 Baidu가 73.2퍼센트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구글 차이나가 20.8%를 차지하는데, 이는 Baidu가 구글 차이나의 3.5배 되는 수치입니다. 영업 이익을 본다면 Baidu가 9.182억위엔, 구글 차이나가 4억위엔인데, 전자는 후자의 2.3배의 수치.이는 검색 결과와 광고를 엄격히 분리해도 별로 큰 영향이 없다는 Keso의 의견입니다.

Baidu, 그동안 고고싱하면서 성장해왔지만, 앞으로의 기업 이익추구방식면에서 많은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가 싶습니다. 독점적인 위치를 이용해서 유저 중심으로 기업을 이끌고 가지 않는 한 언제든지 유저들한테 버림 받을 수 있지 않을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