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tility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해보셨나요?

반응형
늘은 저가 회사에서 배운것을 하나 적을가 합니다. 제목과 같다 싶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라고 합니다. 뜻 그래도 해석한다면 그냥 자유토론 형식의 미팅이 아닌가 하겠지만, 확실히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하는데 큰 도움이 될듯합니다.

일단 네이버 백과사전의 해석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요약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회의형식을 채택하고,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

본문

원리는,
① 한 사람보다 다수인 쪽이 제기되는 아이디어가 많다.
② 아이디어 수가 많을수록 질적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
③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는 비판이 가해지지 않으면 많아진다.
등의 원칙에서 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어떠한 내용의 발언이라도 그에 대한 비판을 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자유분방하고 엉뚱하기까지 한 의견을 출발점으로 해서 아이디어를 전개시켜 나가도록 하고 있다. 이를테면, 일종의 자유연상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회의에는 리더를 두고, 구성원수는 10명 내외를 한도로 한다.

1941년에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 알렉스 F. 오즈번이 제창하여 그의 저서 《독창력을 신장하라》(1953)로 널리 소개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oto is from Flickr

회사에서 가끔 이런 방법을 통해서 아이디어 제시를 요구하는데, 아직 해보지 않으셨다면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즉 반드시 회의를 조직하는 한분이 계시고 ,그리고 노트에 각 멤버가 발언한 내용을 적는 분이 계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원칙은 멤버가 어떤 아이디어를 제시한다고 해도 비판해서는 안됩니다. 회의를 진행하다 보면 별의별 유치한 아이디어가 다 나올수 있는데, 절대 이런 저런 아이디어 별로라고 비판해서는 안됩니다. 무조건 아 괜찮다, 좋다 등등의 형식으로...

브레인스토밍중에서 왜서 아이디어 부정 대신 칭찬이나 격려를 하는가면, 일단 사람은 모두다 칭찬을 좋아하고, 그리고 팀을 위해서 아이디어를 제출하는데, 비판을 받거나 부정당하면 기분도 좋지 않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없게 됩니다.

일단 회의를 조직해서 시작하기 전에, 이런 원칙을 설명해줘야 합니다. 어느 누구든지 어떤 유치한 아이디어를 제시한다고 해도

그리고 회의 조직자와 아이디어를 노트에 적은 분이제시한 아이디어중에서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끝...도움이 되셨는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