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Tencent라고 한다면, 저게 뭘가? 하고 질문하는 분들이 적지 않을듯 합니다. 하지만, 중국 인터넷 기업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중국내에서 당당하게 IM시장 1위를 하고 있는 제품 QQ을 알고 계실건데, 바로 QQ의 소속 회사입니다.
지난 Tencent관련 뉴스-中 Tecent회사 미국 AOL과 합작해서 미국 게임 시장 진출
Tencent기업 홈페이지 www.tencent.com
Tencent가 어느덧 10살이 되였습니다. 그래서 10년 특집 홈페이지도 오픈 하고, 유저들의 QQ사용시간도 측정해보는 메뉴도 생성되고(저는 QQ를 등록하고 사용한 날이 2001년01월05일이라고 하네요)...여러모로 축제를 하는 분위기입니다.
Tencent관련 영문 소개(wikipedia참고)
1999년 이스라엘 3명의 젊은 사람이 개발한 ICQ를 모방한 IM이 중국내에서 아주 흥행했는데, 그중의 하나인 OICQ도 바로 ICQ를 모방한 중문 버전 ICQ이였다. 1998년11월12일 현 Tencent사의 CEO인 Ma Huateng과 그의 친구들이 설립했다. 초창기에는 타 통신회사(예를 들면 BP기업무를 하고 있는 기업)의 IM업무를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 물론 초창기인만큼 경제적인 곤난도 적지 않았다(비록 Ma Huateng의 아버지는 그 당시 벤츠차 타고 다니고, 가정조건이 좋았지만).
그럼 Tencent의 QQ는 중국 네티즌들에게 있어서 어떤 존재인가?
만약 한국내에서는 매 사람마다 싸이 미니홈피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중국내의 거의 모든 네티즌들은 QQ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각종 비즈니스 웹사이트에서 연락하는 메일, 전화번화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바로 QQ가 있어야 한다는것입니다. 적지 않는 거래 사이트에서 QQ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첫번째것은 QQ사용자 화면이고, 오른쪽의 것은 상업용 위주로 쓰는 Tencent Messenger사용자 화면입니다.
지난번에 한 조사기구에서 미국 네티즌과 중국 네티즌들의 습관을 조사했는데, 미국 네티즌들은 IM으로 직접 연락하는것보다 이메일로 연락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중국 네티즌들은 이메일보다 IM으로 직접 연락하는것을 선호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만큼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QQ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encent의 이익추구 방식
만약 Tencent사가 단지 IM툴인 QQ로만 현재까지 주 이익 추구 방식으로 견지해왔다면 유저수만 많고 이익은 그다지 많지 않은 인터넷 회사로 성장해왔을것입니다. 하지만 Tencent사는 QQ게임,QQ스페이스(QQ Zone),QQ쇼,QQ메일,QQ뮤직/라디오등등 서비스가 있는가 하면, C2C서비스인 Paipai도 있습니다. QQ제품은 모바일 혹은 인터넷 뱅킹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TENCENT ANNOUNCES 2008 THIRD QUARTER RESULTS라는 pdf파일을 참고하시면 아시겠지만, 2008년11월12일 발표한 재무보고서에 의하면, 2008년 제3분기의 총 수익은 2.969억달러,이는 지난2분기에 비해서 26.5%성장,작년 동기에 비해서 91.4%성장 등 아주 우수한 재무보고서를 제출하였습니다.
Total revenues were RMB2,024.5 million (USD296.9 million1), an increase of 26.5% over the second quarter of 2008 (“QoQ”) or an increase of 91.4% over the third quarter of 2007 (“YoY”)
Revenues from Internet value-added services (IVAS) were RMB1,400.6 million (USD205.4 million), an increase of 35.1% QoQ or an increase of 95.1% YoY
Revenues from Mobile and telecommunications value-added services (MVAS) were RMB372.5 million (USD54.6 million), an increase of 10.1% QoQ or an increase of 92.5% YoY
Revenues from Online advertising were RMB249.1 million (USD36.5 million), an increase of 11.8% QoQ or an increase of 72.2% YoY
Gross profit was RMB1,378.7 million (USD202.2 million), an increase of 20.2% QoQ or an increase of 80.8% YoY. Gross margin decreased to 68.1% from 71.7% last quarter
Operating profit was RMB810.5 million (USD118.9 million), an increase of 5.9% QoQ or an increase of 72.3% YoY. Operating margin decreased to 40.0% from 47.8% last quarter
Profit for the period was RMB745.3 million (USD109.3 million), an increase of 14.3% QoQ or an increase of 74.8% YoY. Net margin decreased to 36.8% from 40.8% last quarter
Profit attributable to equity holders of the Company for the period was RMB737.1 million(USD108.1 million), an increase of 14.5% QoQ or an increase of 72.9% YoY
Tencent유저
2008년4월31일까지, Tencent IM툴인 QQ등록자가 7.834억이며, 활발한 유저가 3.179억명입니다. QQ게임 동시 온라인수가 400만,QQ Zone는 현재 중국내의 제일 큰 개인 스페이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QQ.com은 중국내의 방문량이 제일 많은 포털사이트중의 하나입니다.
누군가가 그랬었습니다. 중국에는 전 세계 제일 많은 네티즌이 있는데, 인터넷 회사 통해서 돈을 벌기는 참 쉽지 않다고~
네~ 그렇겠죠~
하지만, Tencent나 Baidu처럼 돈을 잘 버는 회사도 존재한답니다. 물론 게임회사도 돈을 엄청 잘 벌지만요~
중국 인터넷 시장은 참으로 쉬운것 같지만 ,어려운 시장인것 같습니다.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中 대한항공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효과는 과연 어떤가? (0) | 2008.12.24 |
---|---|
WIPI 폐지와 아이폰에 대한 생각 (1) | 2008.12.11 |
원화 하락으로 해서 활발한 e비즈니스 (2) | 2008.11.18 |
중국 모텔 루쨔(如家) 리뷰 (1) | 2008.10.26 |
싸이월드 차이나(싸이월드 중국) 방문 후기 (0) | 2008.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