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WIPI 폐지와 아이폰에 대한 생각

반응형

사실 제가 한국에서 WIPI 폐지했다는 소식을 중국내에서 아주 유명한 애플 관련 사이트은 apple4.us에서 접했습니다. 그리고 외국의 맥월드에도 한국 위피 폐지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럼, 위피(WIPI)가 대체 무엇일가요?

위키백과의 정보를 인용한다면

WIPI(영어: 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는 대한민국의 표준 모바일 플랫폼의 이름이다. 통신사간의 모바일 플랫폼을 표준화함으로서,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통신사에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WIPI는 한국어로 '위피'라 읽는다.

WIPI는 Java (MIDP 2.0)와 C 언어를 모두 지원하며 이용한 언어에 따라서 자바로 생성한 콘텐츠를 Jlet, C로 생성한 콘텐츠를 Clet이라고 한다. 바이너리 형식에 대한 호환성은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프로그래밍 모델과 API에 대한 표준만을 정의하고 있다. WIPI Version 1에서는 별도의 자바 규격을 채택하였으나, 현재 사용되는 Version 2에서는 MIDP2.0 규격을 채택하고 있다.

모바일 시장에 미친 영향은?

WIPI의 애초 목표중 하나는 대한민국 내 이동통신시장에 단일 플랫폼 제공이었다. 이는 해외 시장이 전세계적으로 BREW와 J2ME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것에 비해, 좁은 대한민국 내 시장에 3개 이동통신사가 5개 이상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 비효율에 대한 개선사항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단일 플랫폼을 사용함으로써 중복되는 콘텐트들에 대한 개발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을 기대하였다. 하지만 WIPI라는 플랫폼 자체가 애초의 의도와는 다르게, J2ME 플랫폼과의 유사성으로 인해 추가적인 로열티 지출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는 WIPI플랫폼으로 개발된 콘텐트를 J2ME 플랫폼으로 재개발하거나, J2ME 플랫폼에서 개발된 콘텐츠를 WIPI로 재개발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단일 각 구현사의 실수 및 이동통신사의 잘못된 정책으로 인해 WIPI API의 차이점 및 동작 자체도 불완전하게 구현된 부분이 발생하였다. 이로인해 동일한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동통신사로 콘텐츠를 변환할 때 개발 자원의 소요가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이전의 타 플랫폼으로 재개발할 때 드는 자원 소요에 비하면 상당한 개발 자원의 절감을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8년12월10일, 대한민국 방송통신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WIPI탑재 의무화는 2009년4월1일까지 시행된 후에 해제 된다고 하는데, 이는 한국 휴대전화 시장의 개방은 더욱 가속화되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결정에 한국 대형 통신업체들과 휴대전화 소비자들은 환영하는 반면, 한국 무선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업체들은 당혹스러워하고 있다고 합니다.(연합뉴스참고)

해외 유명한 통신업체들 즉 노키아,소니 등등 기업들이 한국의 WIPI 의무화 때문에, 한국 시장만을 위한 핸드폰 디자인은 너무나 큰 대가를 치러야 했습니다. 그래서 아예 포기 하는 통신사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명년4월1일부터 위피 의무화가 해제 된다면, 그동안 말이 많았던, 아이폰이 한국내에 출시 될 가능성이 있어 보이지 않을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지난 5월14일에 구입해서 ,현재 반년 넘게 사용한 아이폰 유저로서 아이폰을 평가한다면,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제가 아주 상세한 아이폰 사용기 등을 올려야 하는데, 게을러서..그냥 맘 속으로만 생각하고 있지만..

간단하게 평가 한다면, 아이폰은 애플만이 만들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난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애플 나노를 사용하고, 아이폰까지 사용해보니 이젠 애플 빠(?)가 될 날이 멀지 않을것 같습니다.

그럼..현재 미국과 세계적으로 스마트 폰 시장 상황은 어떨가요?

일단 미국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보면(electronista참고)

현재 1위는 여전히 Blackberry이고 단시간내에 2위가 아이폰이 되었습니다.3위는 윈도우 모바일, 4위는 팜(Palm)입니다.

그럼 전 세계적으로는 어떨가요?

노키아 핸드폰에 탑재한 Symbian이 절대적인 강자입니다.2위는 물론 현재 아이폰으로 변했구요. 비록 아이폰이 출시한 시간이 길지 않지만, 이렇게 단 시간내에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것을 본다면 분명 아이폰은 그만큼 매력적인 폰이 아닐가 싶습니다.

아마, 전 세계 어느 나라도 대한민국의 통신사처럼 일년내에 수많은 통신제품(핸드폰)를 선보이는 속도를 능가할 수 없지 않을가 싶습니다(물론 일본도 일년내에 각 통신사에서 적지 않은 핸드폰을 출시한다고 함). 핸드폰으로 티비도 보고, 영상 통화도 하고 등등..하지만, 위피 폐지는 분명 한국내의 소비자들한테 더욱 많은 선택권을 가져다 줄 수 있을것이라고 믿습니다.

적지 않은 사람이 바라는 아이폰, 명년 4월1일후에 한국 시장에서 볼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