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WordCamp China 2008참가후기

반응형

지난번에 워드프레스 창시자 Matt와의 사진을 올린적이 있는데, 이제서야 전에 있었던 워드캠프 차이나2008(WordCamp China 2008)후기를 올립니다.

일단 워드캠프와 수요일에 있게 될 티스토리 북경 모임에 참가하기 위해서 대련에서 기차 타고 북경으로 올라가기로 했다.

졸업한 후 처음으로 기차를 타보는것 같은데, 금요일 저녁 기차를 타고 토요일 아침 5시반쯤에 북경 기차역에 도착, 북경역에서Twitter 통해 알게 된 북경 블로거 한분과 같이 워드캠프가 열리는 청화대학(칭화대학)으로 가기로 했다. 일단 순리롭게 기차역에서 만난 후 대학 근처의 KFC에서 간단한 아침을 먹은 후 워드캠프 장소리 이동했다. 중간에 길을 잘 못 찾아서 헤메였던 과정은 생략..

일단 청화대학에 들어서서도, 워드캠프가 열리는 장소는 찾기 쉽지 않았다. 프랭카드가 전혀 없었고, 지시하는것도 없었다. 그래서 가면서 길을 물어서 어렵게 도착.

일단 회의실 앞에 이런것이 있었다.

끝내 찾았구나!

회의실은 2층에 있었는데, 도착하자마자 등록하는것이 아니라, 일단 회의실로 들어가라고 해서 일단 회의실 들어가서 자리 잡았다. 온통 모르는 사람들. 워낙 블로그계에서 유명한 블로거가 아니다보니ㅠㅠ

참가인원(나중에는 꽉 찾다),의외로 외국 사람도 있었다.

젊은 워드프레스 창시자 Matt,24살이다고 하더라(작년 나이)

사회자는 아주 이쁜 미녀였다.참가한 블로거 99퍼센트가 남자다보니, 모든 시선이 거의 이 이쁜 사회자한테로.북경 모 대학의 학생이라고 한다. 영어 무지 잘했음.

아래는 캠프 장소를 제공한 청화대학 인터넷협회 회장이다. 이 협회(써클)에서 진행했던 활동들을 대충 소개했다. 유명한 대학인만큼, 구글 사무실, 바이두 사무실 등등을 방문은 물론 회사도 꾸리고..

근데…회의실에 무선인터넷이 안된다.ㅠㅠ

Matt가 같이 사진을 찍자고 한다~~~

Matt가 워드프레스의 역사 그리고 미래에 대해서 설명했다. 그중 현재 이미 출시된 워드프레스2.7버전이 11월달에 선보일것이라고 했는데, 실제는 12월달에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다. 워드프레스 2.7버전 완전 굿이다.

일단 Matt가 발표하는 동안 영어로 진행되었는데, 관중들이 통역해달라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통역해주는 사람이 없었다. 그래서 아래 관중들이 불만도 적지 않았다. Q&A 시간에 질문내용은 당연 중국어라서 다 알아들었지만, 답변하는 내용도 통역하는 사람이 없어서, 질문 하는 사람이 Matt의 영어를 모두 이해했는지도 의문이 간다.

그 후 순서로는 워드프레스 소속 회사 Automattic에 소속되어 있는 중국인 Hailin Wu의 “미국 문화와 오픈소스”라는 강연이 있었다. 간단히 정리한다면, 미국에는 서로 협력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발전한 반면 중국 국내에는 이런 점이 부족하다는 내용.

그 후 순서로 구글 차이나의 Peter Duan이라는 구글러가 “블로거는 어떻게 Google Analytics를 활용할것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관중들이 별로 이런 내용에는 관심이 없었던것 같다. 그 대신 Q&A 시간에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차단 된 블로거가 자신의 계정이 왜서 차단 되였는가 따지고 들었다.(뒷 얘기를 한다면, 이 블로거가 이일때문에 북경의 구글 사무실을 방문했는데, 동영상까지 찍어서 인터넷에 올린적이 있다. 안내원의 얼굴까지 공개한 내용을 올려서 네티즌사이에서 좋지 않은 소리를 듣기도 했다.) 그래서 Peter라는 구글러가 농담으로 다시 한번 구글 사무실 가서 야단 치라고 했다.

그 후 순서로는 블로거계에서 좀 유명한 flypig가 발표를 했다. 이 분은 중국 3대 포털사이트인 sohu에서 근무하다가 현재는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Youku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 다음 순서로는 Feedburner,hanrss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국 본토 기업인 Feedsky 소속의 Webleon의 강연이 있었다. 주제는 “우리는 블로거뿐만이 아닐때…”이다.

그 다음 순서로는 팀블로그로 유명한 izaobao.com의 창시자의 강연이다. 이 팀블로그는 뉴스를 위주로 업데이트하는 블로그인데, 아주 큰 인기를 가지고 있다. 직장인인데, 블로그때문에 시간을 많이 든다고 한다. 처음에는 하루에 6시간 애지 8시간 정도..트래픽이 증가함에 따라서 서버도 이리저리 바꾸고..그리고 아시다 싶이 중국에는 트래픽이 많아도 한국에서나 영어권 나라에서처럼 대응한 광고 수익이 있는것도 아니다.

그가 바라는 전망

이 분이 발표 끝에 건강을 위해서 블로그를 멀리하라는 내용~

그리고 아래는 역시 유명한 블로거 awflasher의 강연.발표 하려는데, 컴퓨터가 문제가 있어서..애 좀 먹었음.(이분은 현재 동영상 사이트에 근무하고 있음) 주제는 워드프레스의 seo에 대해서 다루었음.

마지막 강연자는 jiandan.net의 블로거..이것 역시 팀 블로그인데, 주로 digg의 내용은 번역함. 인기 장난 아님.

발표 도중에 3시쯤에 회의실이 다른 학부에서 사용해야 한다고 해서..캠프가 끝이 나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강연자도 급히 끝을 맺느라고..ㅠㅠ 3시에 다른 장소로 이동해서 소모임을 진행한다고 함.저는 친구랑 빠져나왔다.

캠프가 여러방면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30원 내고 참가한 캠프를 놓고 본다면 아주 괜찮은것 같다. T도 하나 얻고, 다른 작은 선물도 챙길수 있고, 그리고 처음으로 이런 블로거 모임에 참가하는 나로서는 아주 신기했고 조금 흥분했다. 아쉬웠던점은 아는 블로거가 너무 적었다는 점.

Wordcamp China2008에 관한 사진 모음은 아래 Flickr링크 참고.

http://www.flickr.com/photos/impark/sets/72157607500296346/ 제가 찍은 사진

아래는 다른 블로거들이 찍은 사진 모음

http://www.flickr.com/groups/wcc200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