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中 대한항공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효과는 과연 어떤가?

반응형
얼마전에 친구가 메신저로 링크 하나 보내왔다. 즉 대한항공이 중국의 포털 사이트인 소후(Sohu.com)과 손을 잡아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이었다.

즉 대한항공이 지정한 지역에서 찍은 사진을 포털 사이트은 Sohu의 bbs에 올려서 나중에 평가해서 1등은 제주도-북경 왕복 비행기 티켓을 준다는 이벤트이다.

의도는 참 좋은 것 같다. 중국의 대표적인 포털중의 하나인 Sohu와 합작해서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대한항공회사를 중국 네티즌들한테 더욱 알릴 수 있다는 점.

저도 일단 구경할려고 사이트 방문 한번 했다. 이벤트 응모용 사진을 본다면, 이것이 정말 발로 찍었는지 손으로 찍었는지 하는 사진들이 참 많이 올라와있다. 일인당 평균 3~4개는 업로드 하는것 같다. 물론 이벤트 응모 조건상 포토샵 처리 된 사진이 허용되지 않았지만, 사진 효과가 너무나 좋지 않았다.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제가 후에 이벤트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구경할려고 Sohu bbs에 접속해서, 이벤트 하는 곳을 찾을려고 했더니, 도저히 찾을 수 없었다. 항공회사이니 항공에 관련된 bbs도 아니고, 여행 관련 bbs도 아니고..상세히 보니 아래처럼 ,엉뚱한 bbs 카테고리에 있는 것.


왼쪽의 캡처 그림을 보면 알수 있다 싶이 sohu bbs-내부bbs-대한항공 이런 카데고리에 있는 것이다.

Sohu에서 이벤트 진행한다고 해서 Sohu bbs 첫 페이지에 가서도 이벤트 관련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제가 보기에는 대한항공 대신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광고 회사에서 일단 중국내의 네티즌 상황을 잘 모르는것 같다. 우선 첫번째 이벤트에서 네티즌이 찍은 사진을 위주로 이벤트를 진행할려고 했다면 차라리 중국 여행 전문 No.1사이트은 ctrip와 손을 잡든가 아님 bbs관련 최고 사이트인 tianya와 손을 잡든가, 아님 중국내의 Flickr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Yupoo와 손을 잡든가, 혹은 블로그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는 Feedsky와 손을 잡든가...

아주 많은 옵션에도 마구하고, Sohu사이트에서 홍보도 제대로 해주지 않는 sohu와 합작을 하다니, 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이벤트를 진행하는지 모르겠다.

이벤트라는 자체가, 고객에게 전달하는 감사의 내용도 있겠지만, 이벤트인만큼 확실한 홍보가 되어야 진정한 마케팅이 아닐지 싶다. 일단 중국내의 대한항공 이벤트는 홍보 효과면에서 거의 실패했다고 할수 있다.

첫번째 이벤트에서 업로드된 작품이 6페이지밖에 되지 않는다. 그것도 일인당 평균 3~5의 작품을 포함해서. 첫번째 이벤트가 진행 하고 있는 당시, 제가 구글이나 바이두에 가서 해당 내용을 검색해보았는데, 대한항공과 sohu 가 같이 진행하고 있는 뉴스는 찾아보고 힘들었다.

vip신분으로 Sohu bbs에서 카테고리를 하나 만든 만큼 분명 돈을 지불했을 텐데..그 효과는 과연?

아래 링크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두번째 이벤트의 링크이다.

http://vip.club.sohu.com/koreanair/list.php?tp=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