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구글 중국 철수 확정-구글 중국 사이트 접속 못함

반응형

지난번에 처음으로 구글이 중국 검색시장에서 철수 가능성 고려한다는 뉴스를 전한지가 1월13일이었는데, 월요일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고, 오늘 아침에 회사에서 구글 중국 사이트인 www.google.cn 접속하니 접속 불가능한 상태이네요.

일단 구글닷컴 www.google.com 에서 Go to Google China 를 클릭하면 구글 홍콩 사이트로 가는가 하면 www.google.cn 사이트로 접속하게 할때도 있습니다.

www.google.cn 을 접속하면 방문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구글이 중국 시장에서 철수하게 되는 원인은 중국에서 반드시 중국 법률에 따라서 검색결과를 검열 받아야 한다는 점도 있겠지만(사실 구글이 전 세계 25개국에서 일정한 정도의 검열을 받고 있음), 구글이 중국에서의 수익이 구글 전체 수익의 1%밖에 되지 않는다는 원인도 있습니다.

참고로 중국 검색시장 점유율을 놓고 보면 바이두(baidu.com)가 58%, 구글이 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WSJ의 중문 사이트 보도에 의하면 중국검색시장에서의 철수가 확정되었으며 중국에서 구글을 접속하면 검색검열을 받지 않는 구글 홍콩 사이트로 접속하게 설정했고 중국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는것이 아니고 세일즈와(광고업무) 연구개발 업무는 보류한다는 입장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다만, 구글 중국 전 사장 Kaifu Lee의 퇴사도 구글이 중국 검색시장에서 철수하는 이유중의 하나가 될듯 싶습니다.

그나저나, 구글이 중국 검색시장에서의 철수는 중국 네티즌한테의 큰 손실이며 및 중국 정부의 손실이기도 합니다. 물론 구글도 현재 전 세계에서 제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인터넷 시장을 포기한다는것도 아쉽기만 합니다.
아래는 중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 현황입니다. 링크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