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다음의 중국진출에 대해서 2

반응형
난번의 다음의 중국진출에 대해서 1에 이어 이번은 다음에 관해서 두번째의 포스팅입니다. 저는 처음 인터넷을 시작할때 신청한 메일이 한메일이라서 다음에 대해서 아주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저의 생각을 적는 것이니 절대 다음을 비난한다는 뜻은 조금도 없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현재 중국에서 다음은 이전의 카페 형식의 카페가 성공하지 못한 후 주로 블로그시장을 개척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주로 지난번에 말씀 드렸던 365bloglink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구요. 그럼 저가 365bloglink에 대한 몇가지 의견을 제기해보겠습니다.

1. 고객서비스
  사실 중국의 전체적인 서비스업의 서비스는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상이든지 오프라인상이든지...하지만 현재 몇몇 웹사이트가 나타나면서 고객 서비스를 확실히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Revieme처럼 서비스하고 있는 업체 blogool, 구글 리더처럼 RSS구독 도구를 제공하고 있는 xianguo. 그리고 다른 사이트 몇개도 있지만 중국의 블로그계에서 아주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은 구글의 blogsearch를 통해서 자신의 사이트를 평가한것이 있으면 인차 그 블로그에 찾아가서 고맙다는 말을 쓰고..의견 제의했다면 겸손히 받아드리고 설명도 드리고...이로 인해 블로거들이 더욱 좋아하고..좋은 입담이 생기고 합니다...하지만..365bloglink는 이방면에서 잘 하지 못한것 같습니다. 한국의 기업인 만큼 확실한 고객서비스를 보여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2. 메일 통지
즉 뜻인즉..365bloglink에서 최신 서비스나 혹은 뉴스를 올리면 그냥 365bloglink의 블로그에 올리는데 이는 매일마다 365bloglink에 접속하지 않는 사람은 최신 서비스나 뉴스를 알수 없게 된다는 것. 미국의 mybloglog는 메일 통지 방식을 아주 잘 이용하고 있는데..최신 서비스를 내놓으면 항상 회원들에게 메일로 통보한다는 것. 그럼 mybloglog를 자주 방문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한번 쯤은 더욱 갈 수 있지 않을가 싶네여..365bloglink도 이런 시스템을 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더구나 방문자수를 늘일 필요가 있는 시점에서..

3. FEED 수집
 올블로그도 블로그의 문장을 자동적으로 수집하는 만큼365bloglink에서도 자동적으로 feed를 수집하는데..저가 몇번 테스트 해본 결과 올블로그처럼 수시로 문장을 수집하는 것이 잘 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메타 사이트에서 제일 기본 적인 기능이 따라가주지 못하면 곤난하죠~

4. 홍보
 사실 올블로그나 365bloglink같은 메타 사이트에 가입하는 원인은 딱 두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많은 방문자수를 위한 것이도 둘째는 메타사이트의 재미있는 추천글을 보기 위해서... 그런데 올블로그에는 현재 90,303 개의 블로그가 가입했지만 인터넷 사용자가 더욱 많은 중국에서는 365bloglink의 블로그 가입자수가 4356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중 물론 365bloglink가 세상에 나온지 얼마 되지 않지만..
그만큼 365bloglink의 홍보가 모자라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직 잘 모르겠으나 더욱더 좋은 기능으로 홍보를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이트와 합작해서 홍보하는 것도 괜찮구요.

이제 다음 중국이 중국에서 곧 tistory같은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라고 하네요. 아주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티스토리처럼 많은 사용자수로 하여금 자꾸 접속이 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지 몰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중국의 활약한 기대를 해봅니다. 올블로그처럼 블로거들의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