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싸이월드 차이나(싸이월드 중국) 방문 후기

반응형

Visit CYWORLD China

2008/09/23


싸이월드 중국
사실은 제가 계획해서 싸이월드 차이나 사무실을 방문한것은 아니구요.북경 가보고 싶은 곳은다 가보았고...그래서 어디 갈가 고민중..싸이를 켜놓고 놀다가..북경에 온 김에 싸이월드 차이나 사무실 구경이나 가볼가?라는 생각에서 다짜고짜로 마케팅쪽에 전화를 했습니다. 저는 싸이월드 유저인데, 방문하고 싶은데 가능하냐구 했더니 의외로 된다고 합디다~아싸~~~오후2시에 예약.




싸이 사무실 밖
일단 우여곡절 속에 찾은 싸이월드 차이나 사무실 밖의 경치는 좋았습니다. 첫번째 사진 하고 왼쪽의 두번째 사진 모두 싸이월드 차이나 사무실(4층)에서 밖으로 바라본 경치이구요...



사무실
일단 접수 센터에 도착해서 이름 댔더니 저를 작은 회의실에 데려다 놓고, 기다리라고 합니다. 한 20분인가 기다리니 여성 한분이 오셔서 저를 데리고 사무실 구경시켜 줍니다. 알고 보니 그분도 입사한지 몇달 되지 않아서 회사에 대한 요해는 별로 많지 않았습니다. 제가 물었던 마케팅쪽에 관한 정보라든가 등등 대답 못해서..사무실 구경 다 한담에, 저가 광고에 관해서 싸이월드 회사측 하고 합작하고 싶으니 세일즈 하는 분이라도 소개해달라고 했습니다.
좀 있더니, 세일즈 담당 하는 한분이 오셔서 명함 서로 교환하고, 제가 생각했던 광고에 대한 제의를 했습니다. 그분도 저의 의견이 좋다면서 동의 하면서..앞으로 자주 연락하자고 했습니다.

일단 제가 제의했던 방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싸이월드가 좋은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중국내에서 아는 사람이 그래도 적다.비록 현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지만, 그래도 광고 수입을 늘릴수 있으면 광고시장을 넓히는게 좋다. 예를 들면 싸이월드 코리아에서 실행했던 식당의 미니홈피를 만들어서, 도토리 선물하는 이벤트 등등. 물론 싸이월드 차이나에서 음료수, 전자제품 샵 등등을 고객으로 삶아서 이미 진행했건만, 제가 생각하는 것은 지역의 특정 광고시장을 노리자는 것.

예를 들면, 싸이월드는 한류위주이고, 한국 문화,한국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때문에, 대련의 한식점을 대상으로 광고 해라고 선전해서 식당 미니홈피 만들고, 대련 지역 유저들을 대상으로 도토리 선물, 식당 음식 리뷰 등등 형식으로 진행하면 분명 효과가 있을것이다. 식당은 최대한 식당 홍보를 위하고 싸이월드는 광고수입에 타 회사에 대해서 싸이월드를 한발 더 믿게 될것이다.

가격을 대충 물어보니, 지역 광고를 치고는 조금 비싼 듯 합니다. 물론 가격은 최종적으로 결정된것이 아니라서 조절할 수 있지만..제 개인적인 생각은 지역대상으로 한 광고인 만큼, 전국적인 범위인 광고보다 가격이 낮아야 한다고 봅니다. 사실 아직 인터넷 광고시장을 믿는 사람이 그 정도 많지 않기때문에...가격만 적당하다면 제가 대련 지역에서 광고주를 따오겠다고 했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광고측 사람은 만나뵈었는데, 마케팅쪽 담당자는 만나보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사실 광고보다 마케팅쪽 사람하고 만나서 할 얘기가 더 많은데..예를 들면 큰 도시는 이미 중국내의 xiaonei.com 혹은 kaixin001.com등등이 독판 치고 있어서 싸이월드 중국은 북경,상해,광주보다 작은 도시를 공략해서 유저 모임이든가 이벤트 활동을 벌이면 더욱 좋을텐데 말이죠. 대련 같은 도시에서 유저모임 조직하는거 별로 어렵지도 않고, 경비도 많이 나가지 않습니다...

현재 싸이월드 차이나는 ouyu라는 제품을 주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것은 사실 중국 본토 SNS 사이트인 XIAONEI나 KAIXIN001 등 사이트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싸이월드의 제품이 더욱 흥미롭다고 하지만...

느낀점은 싸이월드 차이나는 새로운 제품에도 신경을 써야 하지만, 싸이월드 홍보에도 발걺음을 늦춰서는 안됩니다.xiaonei는 메신저 차이나에도 광고되어 있는데..

저가 워드캠프 참가하면서 중국 최대 포털인 씨나(Sina.com.cn)의 tech채널 편집을 만났는데, 현재 중국내에서 최고로 유행되고 있는 블로그 서비스가 바로 Sina인데, 알고보니 좀 유명하다는 연예인이 Sina에서 블로그를 설치하도록 돈을 지불한다고 합니다. 물론 유명하지 않는 연예인은 돈도 받지 못하지만, 자신의 지지도를 위해서 자원적으로 이 사이트에 블로그를 개설한다고 합니다.  한동안 싸이월드 차이나도 여러 연예인들을 초청해서 싸이월드 차이나에 미니홈피를 개설했지만, 현재는 사용하는 중국측 연예인이 몇명 있을가요? 일단 Sina블로그에 비해서 유저도 적고, 그리고 싸이월드는 거의 울타리안의 미니홈피라서...

앞으로 싸이월드 차이나의 행보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일단 유저가 많아야 도토리 구입도 많이 할텐데..트래픽이나 유저상에서 모두 중국 본토 기업보다 뒤떨어지니...쉽지는 않을겁니다.
cyworld Story

반응형